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차량 요소수 대란 문제는 최근 석탄이 품귀현상을 겪으며 급등하게된 중국이 요소수출에 대하여 수출전 상품검사 실시를 의무화하였고, 그에 따라 국내로 수출이 막아 일어난 상황입니다. 오늘은 요소수 넣는 차량과 주입시기, 넣는법 등 디젤 요소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 안넣으면 어떻게 되나요? (경고등)
요소수는 자동차와 산업시설의 배기가스 저감장치에 연료 연소 중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촉매로 쓰입니다. 자동차용은 산업용보다 더욱 정제된 고순도의 요소수가 사용되구요.
디젤 엔진 차량의 유해한 질소 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분해하는 매연 저감 장치에 사용되는 물질로 디젤 차라면 꼭 필요한데요. 일반적으로 디젤 승용차는 10리터를 넣고 1만KM이상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있습니다.
대형 트럭은 10L로 400Km 만 주행이 가능하여 승용차보다 훨씬 요소수가 필요한 상황이죠. 요소수 경고등은 요소수가 줄어들게 되면 단계별로 몇 KM주행이 가능한지 표시해 주는데요.
일반적으로 4단계 경고등이 있으며 주행거리가 2,400 KM / 1,200KM 단위로 뜨고 마지막 4단계 경고등은 몇 KM 이후 재시동 불가 라고 나옵니다. 이때 요소수 안넣으면 정말 시동이 안걸리고 운행이 불가능합니다. 즉 차량 운행이 정지된다 입니다.
▪요소수 넣는법
탁트인 공간에서 차량 시동을 끄고 주차 브레이크를 걸었는지 잘 확인합니다. 연료주입구를 열면 바로 옆에 요소수 탱크 주입구 캡을 보실 수 있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캡을 열고 넘치지 않을 정도로 주입을 하고 다시 반대 방향으로 캡을 닫으며 됩니다. 요소수 넣는법 어렵지는 않습니다.
▫요소수 넣는차 (벤츠, 쏘렌토, 모하비, 펠리세이드, 스포티지,투싼 등)
대형트럭, 화물차들은 2015년 4월부터 디젤 유로6엔진이 적용되어 요소수가 필수이죠. 일반 승용차 중에 디젤 경유 차들은 주의해서 체크 해봐야 되는데요. 벤츠, 쏘렌토, 모하비 , 펠리세이드, 투싼, 스포티지 등의 디젤 차량 들 중 2018년식 이후 차량이 요소수 넣는차 입니다.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연료주입구를 열어 보면 경유를 주입하는 구멍 옆에 작게 요소수 넣는 구멍이 하나 더 있다면 요소수 넣는차 입니다.
▪산업용 요소수 - 차량용 전환 검토중
중국산 요소 공급이 최근 사실상 중단되면서 터진 요소수 대란을 위하여 환경부에서는 산업용 요소를 자동차용으로 공급하기 위한 시험 분석과정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요소수는 국내 공급하는 물량이 거의 대부분 중국에서 제조된 요소를 수입하고 있죠. 환경부는 산업용 요소나,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요 요소수로 제조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여 이달 셋째 주 초 그 결과를 발표한다고 하였습니다.
작년 요소 수입량 83만 5,000톤 가운데 산업용은 29만톤으로 34.7% , 자동차용은 9.8%인 8만톤에 달합니다. 절반이 넘는 55.5%는 농업용으로 사용되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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